행복은 내가 사랑하는 역량에 따라 결정된다. 사랑에 관한 이 통찰은 그야말로 엄청난 각성이었다. 이것이 나를 자유롭게 하기 시작했다. 고통을 당하고 있을 때는 아주 사소한 자유라도 정말 기가 막히게 간절해진다. 나는 내가 올바른 길 위에 있음을 확신했고, 그것이 행복 쪽으로 연결된 고리라는 것도 알았다. 나는 그 고리 전체를 가질 때까지 이것을 놓지 않으리라고 다짐했다.
나는 더 큰 자유를 누렸고, 그로 인해 내 마음은 좀 더 쉽게 집중되었다. 좀 더 안정된 상태에서 내 마음을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무엇이 나의 마음인가? 무엇이 지성인가?
갑자기 어떤 영상이 떠올랐는데, 바로 놀이공원의 범퍼카였다. 서로서로 계속해서 부딪치곤 하는 놀이용 전기 자동차 말이다. 이 전기 자동차들은 스크린처럼 펼쳐진 천장으로부터 각각의 자동차 뒤에 깃대처럼 연결된 막대를 통해서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고 있었다.
스크린처럼 펼쳐진 천장에서 막대를 통해, 나와 다른 사람들 모두에게 공급되는 전기 에너지는, 보편적 지성과 우주 에너지를 상징한다. 그리고 우리는 자동차 페달을 밟는 만큼 그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 각 운전자들은 천장에서 그가 원하는 만큼의 지성과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데도, 그것을 쓰지는 못하면서 그저 무턱대고 이리저리 부딪치며 다닌다.
나는 내가 선택하기만 한다면 그 보편적 지성을 더더욱 많이 가질 수 있음을 보았다. 그렇게 파고들어가기 시작하면서, 나는 생각과 그 생각에 연하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조사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일어나고 있는 모든 현상에는, 그 현상을 일어나게 만든, 그 현상에 선행하는 생각이 있다는 것을 발견해냈다. 전에는 이 둘 사이의 시간요소 때문에 생각과 일어나는 일들을 연관 짓지 못했었다.
나는 모든 일이 발생하기 전에 그것에 선행하는 생각이 있다는 것을 보았고, 그때 이것을 완전히 이해하게 되면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을 의식적으로 결정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무엇보다, 나에게 일어났던 모든 일들이 전적으로 나의 책임이라는 것을 알았다. 과거에 나는 세상이 나를 기만한다고 생각했다. 가령, 돈을 벌려고 무지하게 애썼지만 끝에 가서는 결국 실패했던 그런 모든 일들이, 결국 나의 생각 때문에 만들어진 것임을 알았다.
그것은 정말 어마어마한 자유의 맛이었다. 내가 세상의 피해자가 아니라는 생각, 내가 원하는 세상을 만들어낼 능력이 내 안에 있다는 것, 이제는 내가 원하는 식으로 세상을 만들면서, 그 세상의 결과에 허우적대기보다는 세상 위에 서서 세상을 만들어내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
이것은 어마어마한 깨달음이었다. 어마어마한 자유의 느낌! - 레스터 레븐슨
모든 일이 발생하기 전에는 그에 선행하는 ‘생각’이 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