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양배추는 타임지 선정 3대 장수식품으로 특히 위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효능이 널리 알려져 양배추환이나 양배추즙으로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양배추 효능, 위에 좋은 음식이 맞을까?

    양배추에는 위점막 강화와 재생을 촉진하는 비타민 U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염증과 상처를 치료하는 데 뛰어나다. 따라서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궤양,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 위질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열이 많은 사람들은 위에도 열이 많아 염증을 일으키기 쉬워 양배추가 잘 맞습니다.

     

    양배추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양배추가 위에 좋다고는 하지만 소화불량에 도움이 된다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양배추는 찬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몸이 차 위장질환을 앓는 사람은 안 그래도 설사나 복부팽만을 겪기 쉬운데 찬 성질의 양배추까지 먹으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가스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양배추는 갑상선 종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이 자주 붓거나, 갑상선 기능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먹는 법

    아침에 양배추나 그 즙을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기상 직후에는 위장이 매우 민감해져 있기 때문에, 아무 음식이나 먹으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U가 풍부한 양배추는 아침 시간 독한 위산과 자극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작게 잘라 생으로 먹거나, 쥬스로 갈아 만들어 마시거나, 살짝 데쳐 먹으면 좋습니다. 영양가가 많은 겉잎과 심을 다듬지 말고 골고루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양배추 고르는 방법

    양배추는 7일 동안 냉장고에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비닐에 싸서 보관하면 더욱 신선합니다. 연중 제철인 양배추이지만, 특히 크기가 크고, 초록색의 부드러운 잎이 빽빽히 들어있는 양배추로 고르면 좋습니다.

     

     

    양배추 즙 고르는 방법

    양배추를 통째로 진액에 갈아서 넣는 전체식 방식으로 제조하면 불용성 영양 성분까지 담아내어 영양 면에서 좋습니다. 또한 유기농 양배추를 사용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은데,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키운 품질 좋은 양배추에는 항산화 물질로 유명한 파이토케미컬의 함량이 훨씬 풍부합니다.

     

    키토 식단에 좋은 양배추

    양배추는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되는 식재료인데요. 녹말 성분이 거의 없어 저탄고지로 알려진 이른바 키토 식단에 많이 등장하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채로 썬 양배추 1컵에는 2g의 섬유질이 있기 때문에 양배추의 순탄수화물이 2g밖에 없으며, 지방은 0g, 단백질은 1g 들어있습니다. 반면 비타민 C는 26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일 권장량의 3분의 1이나 됩니다.

    대부분 과일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키토 식단에 포함되기 힘든 반면에, 양배추는 키토식단을 이어가면서 비타민 C를 충분히 보충하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서양에서는 양배추를 오일이나 버터에 볶아 먹는 요리법이 많은데, 크기를 다르게 썰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다른 요리가 탄생한답니다.

     

    양배추 비타민 성분

    양배추는 비타민 K, 비타민 A의 좋은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비타민 K 결핍은 골다공증과 관련이 있으며, 비타민 K를 잘 보충해줄 경우 갱년기 여성의 뼈 건강에 좋습니다. 비타민 A와 C는 감기예방과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양배추 물 김치 담그는 방법

    한편, 양배추를 소금에 절여 발효시킨 경우 유산균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김치 담그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만개의레시피 강철새잎님의 레시피입니다.

     

    양배추김치레시피 자세히보기

     

    1. 쪽파는 새끼 손가락 크기만하게 썰어 주시고 쪽파도 비슷한 크기로 썰어 주세요. 그리고 다진생강과 다진마늘을 준비합니다.
    2. 김치양념은 고춧가루 1컵 멸치액젓 1/2컵 매실액 1/3컵 새우젓 1큰술 설탕 1큰술 찹쌀풀 적당량 으로 만듭니다. 양배추 한단을 씻어서는 가운데 심지를 잘라내어 주세요. 그리고 네모지게 썰어 주시면 됩니다.
    3. 사각형으로 썬 양배추는 서로 붙어 있는 것들은 하나씩 떼어 내어서 주세요. 붙어 있으면 양념이 잘 안 베이게 되니까요.
    4. 굵은소금을 넣고 잘 섞어서 졀여 줍니다. 양배추 김치도 꼭 절여 주셔야 나중에 더욱 아삭한 식감의 양배추김치를 드실 수 있어요.
    5. 양배추가 숨이 죽을때까지 절여주시는 것이 좋은데 중간 중간에 한번씩 섞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6. 만들어 놓았던 김치양념을 넣어 줍니다.
    7. 쪽파와 다진생강, 그리고 다진마늘을 넣어 줍니다.
    8. 골고루 양념이 가도록 잘 버무려 주세요. 양념이 한쪽으로 몰리지 않도록 잘 섞어가면서 버무려 줍니다.
    9. 양배추김치는 아삭한 맛에 먹기 때문에 남은 양념에 물을 넣고 잘 섞어서 멸치액젓과 매실액 섞어서 만드는 국물은 넣지 않았습니다. 잘 섞어준 양배추김치를 김치통에 담아서 넣어 주시면 되지요.
    10. 마지막으로 비닐을 덮어서 주신 후에 공기층이 없도록 꾹꾹 눌러 주세요. 전체적으로 손바닥으로 눌러 주세요. 그리고는 실온에서 하루 정도 두신 후에 김치냉장고에 넣고 좀더 숙성을 시킨 후에 드시면 아삭아삭한 식감의 양배추김치를 드실 수 있지요. 한 3일이면 충분합니다.
    11. 김치냉장고에서 방금 꺼낸 양배추김치! 차가우니까 더 아삭함이 느껴지네요. 충분히 잘 익어서 뜨거운 밥에 올려서 먹기에 아주 좋아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