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발급 부탁드립니다.' 개인사업자라면 이런 거래처의 요청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세금계산서란 무엇이며 왜 발급해야 하는지, 홈택스에서 직접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세금계산서란? 꼭 발급해야 하나요?
세금계산서란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한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문서입니다.
매출세액 및 매입세액 등 부가가치세 과세 자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거래 시 꼭 발급해야 합니다. 부가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공제하여 과세금액이 결정되는데, 세금계산서에 의해 확인이 되는 매입세액만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와 직전연도 사업자별 공급가액이 2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종이세금계산서 대신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합니다. 전송기한을 경과하거나, 전송하지 않은 전자계산서에 대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준비물
전자(세금)계산서는 ①[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가능 인증서] 또는 ②[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로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①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가능 인증서
- 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
세금계산서 발급용 공동인증서는 본인의 사업장 정보 등록이 되어 있는 거래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번호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등록하셔야 합니다.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 발급 시 연간 4,400원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②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보안카드
관할 세무서(부가가치세 담당부서)에서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
1. 공인인증서 로그인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로그인하여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인증절차를 거친 로그인을 해 주셔야 합니다. 공동/금융인증서(홈택스에 사전 등록 필요), 민간인증서(간편인증)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공동인증서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맨 마지막 인증 절차에 이용되며 로그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홈택스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조회/발급 - 발급 - 건별 발급
홈택스 상단 메뉴 중 '조회/발급' 메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건별발급, 수정발급, 일괄발급, 반복발급, 복사발급 등이 가능합니다.
발급하시고 난 후에는 '목록조회' 를 통해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세금계산서 내용 입력
1) 공급자의 정보는 로그인된 사업장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을 것입니다.
2) 세금계산서를 발급 받는 대상 즉 공급받는 자의 정보를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성명을 필수로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공급받는 자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메일 주소로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의 내용이 발송 됩니다.
3) 품목 란에 수량과 단가를 입력하고 계산을 누르면, 공급가액과 세액이 자동 계산됩니다.
4) 거래 대금을 받기 전이라면 '청구', 받은 후라면 '영수'를 선택해 줍니다.
* 영세율 등의 세금계산서 발급을 원하시는 경우, 왼쪽 상단 [종류]에서 '영세율'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4. 인증하여 발급 완료
발급 버튼을 누르시면 인증 창이 나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공인인증서를 클릭하셔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보안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보안카드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인증을 완료하면 발급이 완료되고, 공급자와 공급받는자의 이메일로 발행된 세금계산서가 전송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언제까지? 전화로도 가능?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가능한 시기에 대해서도 궁금하실텐데요. 국세청에 따르면 월 합계 세금계산서 등의 경우, 예외적으로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발급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홈택스에서 직접 발급하는 것이 번거로우신 경우, 보안카드가 있으시다면 국번없이 '126' 번호로 전화하여 발급을 요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거래의 증명이자 부가세 과세의 기준 자료가 되는 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